트렌드 코리아 2025가 나왔습니다.
SNAKE SENSE
뱀처럼 날카로운 감각으로 기회를 놓치지 말자
2025년 을사년 푸른뱀의 해입니다.
푸른 색은 희망과 성장을 사징하며 뱀의 지혜와 결합하여 새로운 시작과 변화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저자는
뱀은 아주 감각이 예민한 동물로 후각 시각 청각 목표를 한번 먹이를 한번 찍으면 놓치는 법이 거의 없답니다 사실 25년에 경기가 여전히 별로 좋지 않을 것 같고, 이런 시기에이 뱀과 같 튼 아주 날카로운 감각을 가지고 기회를 잡아내자 하는 취지에서 어 내년도의 부제목은 스네이크 센스로 정했습니다 그래서 뱀처럼 날카로운 감각으로 기회를 놓치지 말자로 정했다고 합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5년
키워드를 알아볼까요?
SNAKE SENSE - 2025 | ||
옴니보어 Omnivores 잡식성 |
개인화된 소비자 중심의 트렌드 |
Savoring a Bit of Everything 모든 것을 조금씩 맛보기 • 잡식성에서 파생된 개념으로, 다양한 취향을 가진 소비자들을 의미. • 연령, 성별, 계층에 구애받지 않고 자기만의 취향에 맞춘 소비 형태. • 기존 세그먼트(타겟팅) 기반 마케팅의 한계를 넘어 개인화된 접근 필요. ✔️ 개인화 콘텐츠 연령, 성별, 계층을 구분하지 않고 개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광고 제작. 예를 들어, AI 기반 추천 시스템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 ✔️ 혼합형 상품 기획 다양한 소비자층을 겨냥한 크로스오버 제품 개발. 예: 클래식과 힙합의 요소를 결합한 패션 아이템. ✔️ 세그먼트 해체 캠페인 “모두의 상품”이라는 메시지로 세분화된 타겟층을 넘어선 광고 전략. 👉 지역, 나이, 성별 등에 따라 구분되지 않음 |
아보하 Very Ordinary Day 아주 보통의 하루 |
평범한 일상의 소중함 |
Nothing Out of the Ordinary 평범하지 않은 것은 없다 •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넘어선 개념. • 특별함보다 무난하고 평온한 일상을 추구. • 야망과 과시보다 일상에 집중하는 트렌드. ✔️ 안정감과 공감 강조 브랜드 스토리텔링에서 “소소한 행복”과 “안정적인 삶”을 강조. 예: 아침 커피 한 잔의 평온함을 표현한 광고. ✔️ 스트레스 해소 제품 명상 앱, 홈 케어 제품 등 일상에서 무난함과 평안을 찾는 소비자를 겨냥한 제품 개발. ✔️ SNS 기반 캠페인 “#오늘의평범한행복” 같은 해시태그로 소비자가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도록 유도. 👉 험한세상, 오늘 하루 무사히 넘어간 것에 대한 감사 |
토핑경제 Topping Economy 차별화, 나만의 취향 |
추가 요소로 가치를 높이는 소비 트렌드 |
All About the Toppings 나만의 차별화, 나만의 취향 • 소비자가 기본 제품 위에 추가 요소를 더해 가치를 높이는 경향. • 모듈형 제품 및 커스터마이징 수요 증가. • 소비자가 직접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상품 인기."취향 덕후 고객" ✔️모듈형 상품 출시 기본 제품에 소비자가 원하는 부품이나 옵션을 추가할 수 있는 상품. 예: 커스텀 가능한 가구, 의류. ✔️ DIY 마케팅 소비자가 직접 조립하거나 꾸밀 수 있는 키트 제공으로 고객의 자발적 참여 유도. ✔️ 커뮤니티 활성화 사용자들이 추가 옵션이나 커스터마이징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으로 나만의 스타일로 커스터마이즈 가능 강조 👉 취향 덕후' 고객이 늘어남 |
무해력 Harmlessness 자극이나 스트레스를 주지 않음 |
작고 귀여운 것, 안전한 것 선호 |
Embracing Harmlessness 작고 귀엽고 연약한 존재는 그 자체로의 힘 • 작은 것, 귀여운 것, 대충 그린 듯한 자연스러움이 인기. • 스트레스 없는 순수하고 안전한 대상을 선호. • 해로운 요소를 피하고 편안함과 통제를 느끼는 소비 심리 반영. ✔️ 캐릭터 마케팅 귀엽고 앙증맞은 캐릭터를 활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 ✔️ 소소한 선물 캠페인 “작지만 소중한” 테마로 소프트한 톤앤매너와 힐링 프로모션 ✔️ 감성 자극 광고 "해로움 없는 안전한 브랜드" “순수함”과 “안전함”을 강조하는 감성 마케팅 캠페인 👉 사방이 나를 공격해오는 것만 같은 험한 세상 자극 NO! 마음 편한 컨텐츠 |
원포인트업 One-Point-Up 도달 가능한 목표 실현 |
작은 자기개발을 지향하는 트렌드 |
Everyone Has Their Own Strengths 작지만 확실한 변화 • 전체적인 자기개발 대신 특정한 한 가지를 개선하려는 경향. • “나다운 성공”을 추구하며 작은 변화로 만족. • 소셜미디어를 통한 목표 공유와 동기 부여 강화. ✔️ 마이크로 러닝 콘텐츠 간단하고 작은 개선으로 실천 가능한 자기개발 콘텐츠 제공 "꾸준한 성장 전략" ✔️ 커뮤니티 지원 소비자가 목표를 설정하고 작은 개선으로 꾸준히 성장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 제공. ✔️ 성취감을 자극하는 상품 “하루 한 걸음”"이번엔 여기만 바꿨습니다!" 같은 슬로건을 활용한 제품 마케팅. 👉 1퍼센트의 변화면 충분함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며, 조금씩 성취감을 쌓아가고자 함, |
그라데이션 K Gradation K K-컬처의 글로벌 확산 |
다문화와 글로벌 융합 |
Shifting Gradation of Korean Culture K-팝, K-드라마 등 한국 문화의 글로벌화 • 트렌디한 K-테마로 새로운 시장에 집중. • K-팝 → K-뷰티 → K-라이프로 인구, 문화, 시장 다양한 영역에서의 융합과 변화. • 외국인 노동자 증가, 글로벌 아이돌 그룹 등 K-컬처의 글로벌 확산. ✔️ 문화 교류 캠페인 K-콘텐츠 협업과 K-트렌드 스토리를 활용한 글로벌 마케팅. ✔️ 현지화 전략 해외 시장 진출 시 현지 문화와 결합한 제품 및 서비스 제공 ✔️ K-브랜드 이미지 활용 K-팝, K-드라마 등 한국 문화의 K-트렌드를 강조한 마케팅 콘텐츠 제작. 👉 한국적인 요소가 세계와 융합되는 경향이 강화되며 글로벌화 (해외 진출 기회 확보) |
페이스테크 Face Tech 기계에 표정과 감정을 입힘 |
얼굴과 표정을 활용한 기술 발전 |
Keeping It Human 기계도 인간처럼 • 무생물인 기계에 얼굴과 표정을 활용한 기술. • 기계가 친근한 표정을 지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거나, 인간의 표정을 읽어 반응. • 최대한 인간적으로 다가오는 기업과 제품 선택 될 확률이 높음 ✔️ 친근한 기술 홍보 얼굴형 로봇이나 키오스크를 활용해 고객 경험을 향상. ✔️ AI 감정 분석 서비스 인간의 표정 인식을 활용한 맞춤형 광고나 서비스 제공. ✔️ 편리한 사용성 제공 기계와 인간의 소통으로 운전자 상태 감지 기술 등을 차용. 👉 사용성 직관성! 어포던스 소비자가 한눈에 보고 사용법을 이해 |
물성매력 the Appeal of Materiality 실물에서 오는 감동 |
만질 수 있는 경험을 중요시하는 트렌드 |
Ecperience the Physical 만질 수 있는 경험 • 비물질적인 요소에 물성을 부여하여 소비자 경험을 강화. • 콘텐츠, 브랜드, 기술, 조직 철학의 물질화. • 디지털 시대 오히려 실감 나는 실물 매력 어필. ✔️ 팝업 스토어 체험 제품을 실제로 만지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 제공으로 경험과 기억을 간직. ✔️ 굿즈 마케팅 감각적 브랜드를 이미지 뿐만 아니라 시각, 촉각, 후각 등 감각을 구체화한 굿즈 제작. ✔️ AR/VR 체험 콘텐츠 가상 세계에서 촉감, 소리, 떨림 등 물성을 느낄 수 있는 경험 제공. 👉 기술이 발달할수록 소비자들은 컨텐츠와 브랜드를 직접 경험하고자 함 |
기후감수성 Climate Sensibility 현존하는 위험 |
후 변화에 따른 소비 변화 | Need for Climate Sensitivity 뜨거워진 지구에서 살아남기 • 기후 변화의 영향을 체감하며 소비와 정책 변화 필요성 대두. • 기후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실천. • 친환경 제품과 지속 가능한 경영에 대한 관심이 증가 ✔️ 친환경 제품 개발 재활용 가능한 소재나 탄소 배출을 줄인 지속 가능한 라이프스타일 제품 출시. ✔️ 에코 캠페인 소비자가 참여할 수 있는 친환경 행동 캠페인 ✔️ 기후 적응형 상품 제로웨이스트, 에코브랜드 등 변화하는 기후에 적합한 상품. 👉 기후변화 문제는 미래 문제가 아닌 당장 해결해야 할 '현존하는 위험'으로 급부상 |
공진화 전략 Co-evolution Strategy 상생과 협력 |
협력과 공진화를 통한 생태계 발전 | Strategy of Coevolution 긴밀한 연계를 통해 공동 성장을 도모 • 환경 변화에 맞춘 공동 진화 전략. • 독점적 생태계보다 협력적이고 개방적인 생태계로 공동 성장 • 적과 나를 구분하지 않는 상생의 진화 ✔️ 파트너십 강화 브랜드끼리의 콜라보 경쟁사가 아닌 협력업체와의 공동 마케팅. oo와 함께합니다 ✔️ 생태계 구축 산업 간 협력을 통해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을 연결하는 통합 플랫폼 개발. ✔️ 공유 경제 홍보 고객 간 자원을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 홍보. 👉 상생! 함께 더 멀리 가자! |
김난도 교수가 들려주는 트렌드 코리아 2025 요약|풀버전
트렌드 코리아 2025:2025 대한민국 소비트렌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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